2012년 7월 2일, 소셜베이커 한국 페이스북 사용 통계에 따르면,

 

 한국의 페이스북 사용자는 현재 7,178,660명이며, 세계26위의 사용자를 가지고 있다.

 이는 인구수의 14.76%, 온라인 인구의 18.20%에 해당하며, 34.05%의 큰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이제 '한국인 7백만이 사용하는 페이스북'을 어떻게 활용하고 유지시키는가는 기업의 성공과 더욱 밀접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이번 포스트에서는 해외의 

성공 사례 중, 초콜릿 브랜드인 'Lacta'의 소셜 마케팅 전략을 알아보자.

 

 

 

 

      

〔 초콜릿 브랜드 ‘Lacta’, 페이스북 이용자 58만명 돌파! 〕

 

 

우리에게 'Lacta' 라는 초콜릿 브랜드는 생소할 것이다. 그러나 그리스에서는 대표적인 초콜릿 브랜드로서 1962년에 설립되어, 50년 동안 국민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실제로 Lacta의 페이스북 회원 수는 581,276명 (2012월 11월 기준)으로, 그리스 페이스북 이용자 약 3백만명 (2012년 5월 기준)의 ‘20%’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이는 한국 브랜드 부문에서 페이스북 회원수 2위를 차지한 삼성이 사용자 대비 회원수가 ‘7%’라는 점과 비교했을 때, Lacta가 그리스에서 페이스북을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음을 극명히 보여준다. 먼저 Lacta가 어떻게 페이스북 페이지를 관리하며  어떤 소셜 캠페인을 실행해 왔는지 살펴보자.

 

 

 

         (1) Lacta 페이스북 페이지

       (2) 현재까지 진행되온 캠페인


 

(1) 소비자와의 소통은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현대에는 홈페이지, 페이스북, 트위터, 페이스 북 등 여러 온라인 미디어를 통해 소비자와의 소통이 가능하다. 그 숫자가 많으면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소비자의 목소리를 한번에 듣기에도 어려울 수 있다. 기업의 성향에 따라서 '한 우물을 제대로 파는 것' 운영하는데에는 더 효과적일 수 있다. 실제  Lacta는 자체 홈페이지가 있지만, 첫 페이지만 운영하고 페이스북으로 넘어가게 하고있다. 모든 캠페인은 페이스북을 기점으로 유투브와 블로그로 자연스럽게 퍼져나가는 방식을 추구한다

 

 

(2)  일관성 있는 SNS 캠페인 진행

 

 Lacta는 2008년 Ogilvy One의 도움을 받아 Love at first sight라는 캠페인을 시작하는데, 이 시기에는 단순히 제작자가 광고를 찍었는데, 이그 과정들을 담은 사진들을 페이스북과 블로그에 올리자 많은 인기를 얻는다. 이를 통해 Ogilvy One는 페이스북의 영향력을 실감하고 2009년 부터 약 4년동안  페이스북과 모바일을 적극 이용한 5가지 캠페인을  (Love in action, Love in the end,Mobile App, Name It , Lacta Lovers)을 실행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각 캠페인 마다기업 슬로건 ' The sweetest part of life아래 ' 젊은이들의 사랑, 첫 사랑' 메시지로  일관성이 있게, 한 목소리로 제품의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점이다. 한가지 더 흥미로운 점은, 올해 Lacta는 2012년이 50주년이지만 이를 홍보하는 글은 하나도 찾아볼 수가 없다는 것이다.  이는 젊은 층을 타겟으로 하는 만큼, 자칫 오래된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주지않게 하고 '첫 사랑'의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유추 할수있다.

 

 

 

      〔  소셜 캠페인 분석- 커뮤니케이션 세가지 전략    〕

 

  

1.   사용자와 함께 만드는 TV광고 캠페인  -  Love in action

 

 

(1) 사용자들이 직접 광고에 스토리를 응모

(2) 프로필을 올려 이름,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게함

 

'Love in action'캠페인은 Lacta가 지금처럼 큰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한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캠페인의 핵심은 광고를 만드는 주체가 '사용자'라는 점이다. 즉, 광고의 처음부터 끝까지 대부분의 과정을 온라인 투표를 통해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실제로 이는 큰 인기를 끌어 Lacta 페이스북을 페이지에 1000개가 넘는 사연이 응모되고 캐릭터 이름, 스타일링' 사용자들의 온라인 투표 결과를 반영하여 함께 제작되었다. 또한 모든 과정들이 페이스북에 업데이트되면서 사람들은  이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갖고, 과정을 함께하였기에 충성도를 높일 수 있었다. 제작된 광고는 TV 뿐 만아니라 페이스북, 유투브, 블로그 등의 SNS을 통해서도 시청되었는데, 기존 4대메체와 SNS가 합쳐서 큰 시너지 효과를 불러 일으켰다.

실제로 TV매체를 통하여 335,000명 (그리스 인구의 12%) 시청 했을 뿐만 아니라 SNS을 통해 150,000건 이상 조회를 기록하였다. 이러한 결과 20094분기 전세계적으로 초콜릿 시장이 침체될 때, Lacta0.6% 판매율 증가율 보였다.

 

 

 2. '페이스북 어플리케이션'의 획기적인 활용

  ‘Name it 와 Lacta lovers'

 

 

 

상표이름 대신 상대방 이름으로

바꿔 공유하는 페이스북 어플리케이션

        커플의 이름, 날짜를 입력하여

        공유 할 수 있게 한 어플리케이션


 

Lacta는 2011년에 'Name it' 과 Lacta lovers'라는 페이스북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SNS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Name it '라는 이름처럼, 포장지 위에 상표이름 대신 이름을 입력하여나만의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어플리케이션 인것이다. 이름을 입력한 후에는 누구에게 공유를 할지 선택하게 하고, 이는 상대방의 담벼락에 게시, 프로필 사진으로 등록되며 2차 확산으로 이어졌다. 'Lacta lovers' 캠페인 또한  이름과 날짜를 입력하여 기념일을 나타낼 수 있게 하였다.

 

 

                             

                                       

              

         

 

 

 이 두 어플리케션은 최첨단 기술이 필요하거나 대규모 자본이 들어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만든 사진을 공유라는 이름으로 '작은 선물'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유행으로 번져  달 만에 Lacta의 페이스북 펜은 87,000명에서 250,000명으로 증가되고, 이 사용자들의 300,000의 사진을 공유하는 등 페이스북 어플리케이션의 성과를 보어주었다.눈에 보이는 성과 뿐만 아니라, 상대방을 사랑하는 마음이 자연스럽게 브랜드의 호감도로 전이되어 브랜드 이미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많이 끼쳤다.

 

 

 

           3.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활용 - Digital Campaign

 

 

 

마지막으로 소개하고 싶은 사례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디지털 캠페인이다. 위의 사진에서 보이 듯이, 어플리케이션 이용하여 제품을 스마트 폰으로 스캔하면 상대방이 쓴 비밀의

메시지가 보인다. 이는 어떤 메시지가 담겨있는지 호기심 유발을 하고, 이를 활용하여 고백하는  영상이 다시 유투브와 페이스북에서 빠르게 바이럴되었다. 이 캠페인은 또한 직접 제품을 구매를 해야지 사용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직접 구매율'을 직접적으로 높이는데 효과적이다.

 

 

 〔 SNS 캠페인의 효과와 결과 〕

        

        

 

    캠페인이 시작되기 전인 2009년 11월에는 페이스북 회원 수가 87,000명에 불과했지만,

   캠페인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이래로 2010년 11월에는 약 3.5 배인 250,000명으로 증가

   되었다. 캠페인이 실행되기 전 2009년과 2010년 초반에는 회원 수의 큰 변화없이 8만대를

   유지했던  점과 비교하면, 급격한 증가이다.  

       2010년 11월, 한달 동안에 무려 135,000의 사용자가 300,000건이 넘는 Lacta의 사진등을

       공유하였다. 이는 한 사용자 당 4.5 개을 사진을 공유거나, 받은 사람이 다시 공유를

      한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4년동안 전략적이고 획기적인 SNS 캠페인을진행해온 결과, 현재에는 언급했듯이 

페이스북 회원은 58만을 넘어섰고, 그리스 페이스북 이용자 중 ‘20%’가 페이스북

회원이 되며 '그리스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브랜드'로서 자리잡을 수 있었다.

 

                   〔 핵심 런닝 포인트 세 가지 〕

 

 1.감성+기술 사용자의 참여 유도

 

사랑이라는 브랜드의 감성적 요소를 이용한 페이스 북, 모바일 어플리케이션개발

 

광고에서도 온라인 투표를 통해 사용자들의 참여를 최대한 유도

 

자신이 직접 만들고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은 높은 참여율을 높일 수 있다.

 

 

2. 통일성 있는 캠페인

 

 

여러 캠페인들을 진행하면서도‘You are the sweetest part of my life 의 컨셉을 유지,

온라인상을 넘어 오프라인에서도 제품을 연상키도록 한다.  

 

3. ‘공유하고 싶은 사용자의 심리를 파악

 

단순히 참여로 끝나지 않고, 자신의 것을 읽어주고 나누기를 바라는 심리를 사용결과물을 다른 사람에게 공유할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2차 확산을 고려하여 캠페인을 진행한다.

 

 

 페이스북의 회원 수가 증가되는 것은 분명히 기뻐할 일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더 나아가 단순히 회원 수를 늘리기 보다, 그 관계를 어떻게 오랫동안 유지시킬 수 있는가도 직면한 과제이자 도전이 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보다 단 1명이라도 충성스럽고, 활발히 활동을 해주는 분이 더 가치있는 만큼, 언급한 세가지 전략을 적극 활용하여 미래의 PR 을 하시고 싶어하시는 분들에게 그 과제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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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URL:

페이스북 사용자 통계 - http://suchul.tistory.com/112

Love in Action Campaign

Love in action 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2mW5ZDEhYPI

Name it 과 Lacta lovers 캠페인-

http://www.digitalbuzzblog.com/lacta-chocolate-facebook-campaign-case-study/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캠페인- Mobile Digital Campaign  

Lacta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Lac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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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이예슬 (Ellen) 입니돠 *_* yesel.lee